⊙ 비타민 E가 전립선암(prostate cancer) 발달에 관여하는 단백질을 저해함으로써 암 세포 약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미국 로체스터대학병원(Univ. of Rochester Medical Center)의 과학자들이 수행했으며 연구 결과는 미국의 저명한 학술지 "PNAS(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5월 28일자에 소개됐다.
⊙ 이번 연구에서 규명된 내용은 비타민 E로 인해 전립선 암세포가 전립선-특이 항원(prostate-specific antigen)과 안드로겐 수용체(androgen receptor)를 생성하는 기능이 저해를 받는다는 것이다. 이 단백질들은 전립선암이 발달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비타민 E가 전립선암 발달에 심각한 타격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내용은 이번 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확인된 사실이다.
⊙ 실제로 연구진은 전립선암 세포를 비타민 E에 노출시키는 실험을 시도했는데, 이 경우 전립선-특이 항원의 수치가 무려 80%에서 90%까지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립선-특이 항원의 감소는 암세포의 성장이 크게 둔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비타민 E를 처리함으로써 암세포의 수 자체도 25%에서 50%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에서는 암세포 가운데 90%가 사멸되는 경우도 있었다.
⊙ 이번 연구 결과는 실제 사람을 대상으로 얻어진 것이 아니라 시험관 실험을 통해 확인된 것들이다. 그러나 다른 임상 연구에서도 이번 연구가 확인한 내용과 동일한 결과들을 유추할 수 있다. 한 예로 핀란드에서 29,000 명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임상 연구에서는 비타민 E를 섭취할 경우 전립선암 발병률이 약 1/3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 비타민 E는 자유라디칼(free radicals)이라는 유해 분자 물질을 파괴하는 기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항산화제(anti-oxidant) 물질 가운데 하나이다. 이 같은 기능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비타민 E의 항산화 작용이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가설을 제기했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 확인된 비타민 E의 항암 기작은 기존의 가설과 전혀 다른 새로운 것이다. 비타민 E로 인해 저해를 받는 안드로겐 수용체는 전립선 세포와 전립선암세포 모두의 생장을 위해 핵심적인 물질이다. 비타민 E는 이 단백질이 하나의 본체(assembly)를 형성하는 것을 차단함으로써 명확한 항암 효능을 발휘한다.
⊙ 이번 연구 성과가 중요한 의의를 갖는 이유는 이를 기초로 새로운 항암제 개발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대부분의 전립선암 치료제들은 호르몬의 일종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의 생성을 차단하거나 아니면 테스토스테론이 안드로겐 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는 기작을 갖는다. 안드로겐 수용체를 간접적인 방법으로 공격하는 것인데, 이번 연구 성과를 응용할 경우 이 수용체 자체를 표적으로 삼는 치료제 개발이 가능하다.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를 차단하는 방법이 기존 약물들의 기전이라면 연료 탱크 자체를 제거하는 것을 향후 개발될 약물의 약리 기전으로 볼 수 있다.
⊙ 기존의 약물과 비타민 E와 같은 효능을 나타내는 약물을 함께 사용해 치료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도 이번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 전형적인 항-안드로겐 약물(anti-androgen drug) 가운데 히드록시플루타미드(hydroxyflutamide)라는 것이 있다. 이 약물의 단점 가운데 하나는 전이성 전립선암 세포(metastatic prostate cancer cells)에는 거의 효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약물과 함께 비타민 E를 처리했을 경우에는 암세포의 성장이 크게 둔화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 이번 연구를 통해 비타민 E의 구체적인 항전립선암 효능이 확인되기는 했지만 암 예방 목적으로 비타민 E 섭취를 권장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보강 연구가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 비타민 E는 여러 가지 아유형을 갖고 있다. 각기 다른 유형에 따라 그 효과도 천차만별일 수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한 예로 알파-토코페릴 숙신산염(alpha-tocopheryl succinate)이라 불리는 비타민 E 숙신산염(vitamin E succinate)의 경우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데 더 좋은 효능을 나타낼 수 있다고 한다.
[출처:http://www.cheric.org]
Twe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