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건강에 관심있다는 사람 중에 비타민이나 미네랄제를 먹지 않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먹기만 하면 건강하게 될 것이라고만 믿지 정작 비타민과 미네랄이 작용하도록 하는 효소의 역할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다.
효소 즉, 엔자임(enzyme)이란 몸 속의 생물학적, 화학적 반응에서 촉매 작용을 하는 특정 단백질로 음식물의 소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반응 속도를 빠르게 해 주는 촉매 기능을 효소가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조역할을 하는 효소가 필요한데 이런 보효소(補酵素)에는 비타민, 광물질(미네랄), 단백질 같은 영양소가 포함된다.
일단 효소가 소화과정 같은 어떤 반응에 참여하게 되어 소모되고 나면 효소는 즉시 보충되어야만 한다. 신체의 각 세포는 약 10만 여 개의 효소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 음식물로부터 얻을 수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효소 중 가장 중요한 효소들은 대개 췌장에서 만들어진다. 만약 췌장이 손상되면, 효소들이 충분히 생성되지 못하고 우리가 섭취한 영양분은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장을 통해 몸 밖으로 내보내진다. 이러한 경우 영양소의 흡수가 부족해 영양 상태는 매우 나빠질 수밖에 없다. 의사들이 효소 보조제를 처방하는 것은 바로 이 같은 흡수장애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이처럼 효소는 광물질, 비타민, 호르몬의 도움 없이는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으며, 반대로 광물질, 비타민, 호르몬도 효소 없이는 아무 일도 하지 못한다.
효소가 부족할 때 이를 보충해야 한다는 데는 아무런 이견이 없다. 이미 오래 전부터 제도권 안의 정통 의학에서도 췌장 질환이나 유당 불내성(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함) 등으로 소화 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 효소를 보충해 주는 치료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일반 의사들은 효소가 부족한 경우에만 이를 처방하는데 비해, 대체요법 전문가들은 효소가 부족하지 않은데도 다양한 질병에 효소 요법을 처방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엔자임 요법에는 췌장 효소와 식물성 효소 두 가지를 사용하는데, 식물성 효소는 소화기 계통의 기능을, 췌장 효소는 소화기 기능과 면역 기능 모두를 강화하는데 사용한다.
역사적으로 식물 효소보다 췌장 효소를 먼저 이용하기 시작했다. 효소요법 전문가들은 효소가 암 세포의 표면을 용해시켜, 백혈구와 기타 면역계 세포들은 물론 심지어는 항암제까지도 암세포에 침투하여 이를 파괴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또 효소가 에이즈(AIDS)바이러스를 포함한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도 죽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바이러스의 표면 단백질을 소화함으로써 체내 자연적인 방어기제가 이들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이론을 바탕에 두고 있다. 멕시코의 과달라하라 대학의 대체의학 교수인 쏠라자노 델리오는 류마티스성 질환, 연부조직 외상, 관절염, 다발성 경화증, 암, 자가 면역 질환, 에이즈 등을 치료하는데 엔자임 요법을 사용하고 있다.
췌장 효소 이외의 효소들은 장에서 만들어지며, 췌장에서 분비되는 효소들과는 다른 곳에서 작용한다. 예를 들어 유당(우유와 유제품에 함유된 당)을 분해하는 락타아제가 부족하면, 우리가 먹는 유당은 흡수되지 못하고 그대로 장을 통과하여 복부 팽만,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엔자임 요법에서는 환자가 아닌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효소가 이롭다는 이론 하에, 프로테아제, 아밀라아제, 락타아제 등 인체 내에서 만들어지는 효소와 유사한 첨가제들을 이용한다. 또 효소를 많이 먹으면 췌장의 부담을 덜어주어, 췌장이 그만큼 더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고 본다.
식물성 효소들은 다른 기전으로 췌장을 돕는데, 위(胃)에서 시작되는데 소화작용에 있어서는 염산과 소화 효소인 가스트린이 작용하며, 췌장 소화효소는 이 과정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그러나 과일이나 야채, 견과류, 씨 등에 들어 있는 식물성 효소는 식물이 아직 위장에 있는 동안에도 작용하여 그것이 잘 소화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런 소화 전(前) 단계의 작용으로 인해 음식이 십이지장으로 내려갈 때면 이미 췌장 효소가 쉽게 소화시킬 수 있게끔 준비해 놓는다는 얘기다. 소화 부담이 적어진 췌장은 더 많은 휴식을 취할 수 있고, 따라서 더 건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섬유질을 분해하는 식물 특유의 소화효소 셀룰라아제도 엔자임 요법에서 사용되고 있다. 섬유질을 분해하는 소화효소 셀룰라아제는 인체 내에서는 생산이 안 되므로 채식을 통해서만 섭취가 가능하다. 저온 살균, 통조림, 전자레인지 사용, 섭씨 50도 이상의 요리들은 식물성 효소의 기능을 감소시키므로 이러한 조리법을 통한 음식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식물 효소는 소화기 질환, 인두통, 계절성 알레르기, 궤양, 칸디다 증(곰팡이 염증의 일종)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출처: 헬스조선/전세일 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대학원 원장
Twe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